꿍꿍스 꿀팁 정보/영유아 발달

영유아발달[인지발달]/ 1.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전조작기

꿍꿍스 2020. 12. 1. 15:01
728x90


 

[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1. 감각운동기
2. 전조작기
3. Piaget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Piagetd의 인지발달 이론/ 전조작기


2. 전조작기 (preoperational stage)


- Piaget는 유아기를 인지발달의 전조작기라고함
- 2~6세 지속
- 유아의 사고는 비논리적 (아동기가 되어야 논리적 조작 가능)
- 유아의 개념 획득에 결정적 역할을 하는 것은 ‘다양한 언어활동’ 과 ‘신체활동을 통한 경험’


- 상징 도식이 발달하는 시기 / 상징을 사용하기 시작
- 예) 사탕이라는 단어를 듣고 사탕을 떠올리며 침을 꿀꺽 삼킬 수 있음
- [표상적 사고(representational thought)] 능력이 생기면서, 정신적 표상(mental representation)을 사용할 수 있게 됨
- [표상적 사고] ; 상징을 사용하는 대상을 마음 속에 그릴 수 있는 정신 능력
- 예) 냉동실 문을 열지 않고도 아이스크림을 말하면서 아이스크림의 특징을 생각해 낼 수 있음
- 감각을 통해 알고 있는 개념들을 단어, 숫자, 심상의 상징을 상용해 표현할 수 있음

 


- 이전에 관찰한 것을 모방, 인형이나 물건을 사람으로 상상하고 가상상황을 만들어 노는 [가상놀이]를 통해 발달
- 연령이 증가하면서 더 발전된 가상놀이 형태 보임
- 이제 유아는 문제해결을 위해 행동하기 전에 먼저 생각을 한 후 행동

- 하지만,
- 단순한 수준의 정신적인 조작 (모호한 인상이나 지각적인 판단에 의존)
- 비논리적 추리
- [중심화] 경향을 보임
- [중심화] ; 사물의 한 가지 차원에만 초점을 두고 다른 중요한 특성은 인지하지 못하는 경향

- [직관적 사고] ; 현재 지각되는 어느 한 사실에만 주의를 기울여 그 대상을 규정짓는 사고 특성
- 예) 귀신 가면을 쓴 엄마를 보고 귀신이라고 생각하여 무서워함 / 산타크로스 분장을 하고 선물을 주면 실재 산타클로스가와서 선물을 주었다고 생각함
- 겉모습과 실재를 구별하지 못함

- 직관적 사고는 [보존 개념]실험에서 잘 나타남 (전조작기 유아는 보존개념을 획득하지 못함)
- [보존 개념] ; 물질의 모양이나 위치가 변하여도 물질의 속성은 동일 하다는 개념
- 예) 길고 좁은 컵과 넓고 낮은 컵에 똑같은 양의 우유를 부은 후 보여주면, 길고 좁은 우유컵의 높이가 높은 것을 보고 더 많은 우유가 들어갔다고 생각함

- 전조작기 유아가 [보존개념]을 획득하지 못한 것은 [동일성], [가역성], [상보성] 이라는 개념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
- [동일성]; 모양이 변해도 변화되기 이전과 동일한 대상이라는 생각
- [가역성]; 어떠한 문제를 처음의 상태로 되돌려 거꾸로 생각할 수 있는 것
- [상보성]; 동시에 여러 차원을 볼 수 있어서 한 가지 차원에서의 변화를 다른 차원에서의 변화로 상쇄할 수 있다는 생각

- 보존 개념 습득은 여러영역(길이, 부피 등..)에서 이루어지며, 습득되는 시기가 다르다
- 수 -> 질량 -> 길이 -> 면적 -> 무게 -> 부피 순
- 이렇게 동일한 개념이 영역에 따라 습득되는 시기가 달라지는 현상을 [수평적격차(horizontal decalage)] 라고 부름
- 보존 개념은 아동기에 획득되고 청소년기에 이르러 완성됨



- [분류]; 유사점과 차이점을 구별하는 것
- 사물이나 사건을 일정한 규칙에 의해 분류할 수 있는 능력은 논리적 사고의 기초가 됨
- 전조작기의 유아는 단일속성을 기준으로 한 단순 분류는 가능하지만, 두가지 속성을 동시에 고려하는 복합 분류는 7~8세 이후에나 가능함


- [범주화]; 전체는 부분보다 크며, 상위 범주는 하위 범위를 포함 한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
- Piaget은 전조작기 시기 유아에게 파란꽃 4송이와 노란꽃 12송이가 그려진 카드를 제시하고 노란꽃이 많은지 꽃이 많은지 질문함-> 이 시기의 유아들은 노란 꽃이 많다고 대답함

 


- [자아중심성]; 타인의 생각, 감정등이 자신과 동일하다고 믿고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지 못하는 현상
- 예) 이 시기의 유야들은 자신이 제일 아끼는 장난감을 엄마도 제일 좋아할 것이라고 믿고, 엄마 생신 선물로 자신의 장난감을 주기로 결심
- 예) 세개의 산 모형 실험 / 전조작기의 유아들은 자신의 조망과 타인의 조망을 구별하지 못하고 타인의 위치에서 보이는 사물의 모습을 추론하지 못함 / 연령이 증가하면서 유아는 다른 자리에서 보는 산 모양이 자신이 보는 산 모양과 다르다는 사실을 이해하게 됨 [탈중심화]


- 자아중심성은 언어에서도 들어남
-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말을 듣고 있는지 이해하는지 관계 없이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자기중심적 언어’를 사용해 말함 [집단적 독백(collective monologue)]
- 유아들이모여 노는 모습을 멀리서 보면 같이 노는 것 같지만, 가까이서 대화 내용을 들으면 상호작용없이 자신의 말을 일방적으로 하고 있는 경우가 많음


- [전인적사고]; 원인과 결과에 대한 논리적 추론능력이 부족하여 나타나는 비논리적이고 주관적인 인과적 사고
아무 관게가 없음에도, 시간적으로 가깝게 일어난 사건들을 관련짓거나 관련 없는 사건들을 연결함
- 예) 동생이 아프거나 부모님의 다툼이 자신이 나쁜 생각을 했기 때문이라고 생각


- [인공론]; 세상의 모든 것이 사람을 위해, 사람의 필요에 의해 만들어졌다고 믿는 사고
- 예) 사람이 길을 찾을 수 있게 해와 달이 만들어 졌고, 사람들이 보라고 꽃이 예쁘게 피었다고 생각


- [물활론]; 생명이 없는 대상에게 생명과 감정을 부여하는 사고
- 인형을 때리면 인형도 아프다고 생각

 

2020/04/16 - [꿍꿍스 꿀팁 정보/영유아 발달] - 영유아발달 [인지발달]/ 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감각운동기

 

영유아발달 [인지발달]/ 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감각운동기

[ 인지 발달 ] - [인지발달 (cognitive development)]; 정보를 지각하고 이해하며 평가 할 수 있는 지적인 능력을 습득하는 과정 - 뇌 발달과 함께 다양한 능력(신체 협응, 지각, 주의 기억 등)이 발달 - 인

huehue2.tistory.com

2020/03/23 - [꿍꿍스 꿀팁 정보/영유아 발달] - 영유아발달 [성격 및 정서 발달]/ 3.애착 - 애착형성의 단계 (Bowlby의 애착형성 4단계)

 

영유아발달 [성격 및 정서 발달]/ 3.애착 - 애착형성의 단계 (Bowlby의 애착형성 4단계)

[ 애착 ] 1. 애착형성의 단계 2. 애착 유형 3. 애착형성 관련 요인 - 사람은 누구나 ‘관계성의 욕구’를 가짐 - 관계성의 욕구; 다른 사람들과 사회적으로 연결되고, 사랑받고 존중받음을 느끼는

huehue2.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