꿍꿍스 꿀팁 정보/좋은 글. 인생에 도움이 되는 글 모음

당신도 파이어족이 될수 있을까? -파이어족이 되어야하는 이유, 방법-

꿍꿍스 2021. 2. 1. 15:20
728x90

 

출처 : 유투브 성장판 youtu.be/MKA_YwcVLCo

당신은 월요일 아침 출근길 수많은 사람들이 있는 지하철, 

꽉막힌 교통, 그리고 우을한 사람들을 보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당신도 이러한 사람들처럼 월요병에 시달리시지는 않으신가요???

마케팅의 가장 영악한 점은 인간의 약점을 기반으로 형성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인간의 약점이란 남들과 비교하면서 주변에 보이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며 따라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게 만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TV광고 유투브광고에 나오는 것들을 보면서 부러워하고 그것을 사려고합니다.

 

그래서 그것을 사기위해 하기싫은 일을하고

또 그 노동의 대가로 주어지는 주말이나 잠깐의 휴가에 마지막까지 쥐어짜내며 재미를 찾아보기에

일요일 저녁에 되면 월요병이 생깁니다

당신은 혹시 이런 삶을 상상을 해본적이 있으신가요?

매일 아침 아이를 학교 버스에 태워주고 돌아오면서 오후에 아이가 버스에서 내릴 때도 데리러 갈 수 있는 자유가 있어서 운이 좋다는 걸 깨닫는다.

매일저녁 아이들과 함께 앉아 숙제를 봐줄 수 있고, 언제든지 학교자원봉사를 지원할 수 있어서 내가 얼마나 운이 좋은지 깨닫는다.

나는 버스 정류장으로 출퇴근한다. 매일아침 집을 나와 길을 따라 100걸음 걷는다

아이와 서로 꼭 안아주는 것이 매일 아침 일어나는 완벽하게 경이로운 순간이다.

"책 파이어 족이 온다"에서 파이어 족으로 살아가는 한 남자 브래드 배넛의 이야기입니다

파이어 족이란 경제적 독립(Financial Independence)와 조기은퇴(Retire Early)의 약자로 경제적 자유를 빠르게 얻는 것입니다.

파이어족이 되면 당신은 65세까지 일할 필요가 없습니다.

밀레니얼 세대들은 헤어날 수 없는 학자금, 불안한 취업전망, 무너져가는 세상 등으로 불안한 사회를 살아가고 있다고 생각하는 우울증이 있습니다.

이 우울증을 우리가 65세까지 일을 하지 않아도되는 파이어족이 됨으로써 해결할 수 있다고 저자는 생각합니다.

파이어 족의 최종목표는 자신의 가장 소중한 자산인 "시간"을 되찾는 것입니다.

생활비를 벌기위해 일을 할 필요가 없는 수동적 소득을 충분히 확보하여

자신이 진짜 원하는 것을 추구할 수 있는 자유와 융통성을 갖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즉, 파이어 족이란 단순히 해변가에 앉아 칵테일이나 마시는 것이아니라.

경제적 자유를 이루어도 일을 그냥 그만두지 않으며, 자신이 하고 싶은일 음악앨볌을 제작하거나, 자녀를 가르치는 등의 자신에게 의미있는 일을 하거나 혁신적인 일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면 파이어족이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파이어족이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서 자신의 연 생활비의 25배를 저축하는 것을 목표로합니다.

예를 들어 한달 생활비 200만원이라면

연 생활비가 2천만원이고 그렇게되면

 6억을 저축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면 무슨 효과가 일어날까요?

25배의 저축액을 통해 보수적 투자로 연 5%의 평균수익률을 얻는다면, 4%를 인출하게 되었을 때 자신의 연생활비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1%는 인플레이션 비용으로 남겨두는 것입니다.

또한 저축률을 높이기 위해 현명한 소비를 통해 소비를 줄여야합니다.

 

책에서 저자가 와이프에게 파이어족이 되기 위해 소비를 줄여야하는 것을 이렇게 비교하면서 설명합니다.

파이어 족이 되기전과 파이어 족이 된 후의 차이입니다.

여기서 봐야할 것은 저축률의 차이입니다.

현명한 소비는 저축률을 높일 수있습니다.

저축률을 높였을 때  당신의 은퇴예상시기를 앞당길 수 있습니다.

 

자신을 행복하게 하는 중요한 10가지를 적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자신의 소비내역과 행복하게하는 리스트를 비교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당신은 소비가 곧 우리의 가치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는 불편한 진실을 마주하게 됩니다.

그리고 돈을 벌기위해 일해야하는 시간과 구매만족도를 비교 후에 구매를 함으로써 충동적인 소비를 줄일 수 말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소비를 제한하게되면 이런 질문이 떠오를 수 있습니다.

파이어족을 추구하면서 절약을 우선하는 선택을 하면서 우울했던 적은 없었을까??

여기서 저자는 이렇게 설명합니다. 파이어 족이란 잔돈 한푼까지 절약하는 것이 아니라 가능한 빨리 은퇴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 구매가 내 자유만큼 중요한지 다시한번 생각해보라고 합니다.

자신의 진정한 자유와 잠깐의 즉흥적인 소비를 비교할 수 없다고 설명합니다

따라서 파이어족이 되기위해 당신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목표가 무엇인지를 계속해서 생각하는 것을 추구합니다.

사실 파이어 족이 되는 것은 간단합니다.

소비를 줄이고 저축을 늘리고 이를 통해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동적 소득을 최대한 빠른 시간에 달성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간단한 방식이 통해

자신을 자유롭게 해줄 수 있는 방법의 있다는

생각의 관점을 바꿔준 것이 삶에 큰 충격을 준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내가 광고를 보고 혹해서 샀단 하난의 물건이 나의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시간을 늘린다면 조금은 무섭다는 생각까지 들게하지만

 

반대로 내가 나의 가치에 맞는 소비를 한다면 경제적 자유를 빠르게 얻을 수 있는 길을 알려주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2021/01/27 - [꿍꿍스 꿀팁 정보/좋은 글. 인생에 도움이 되는 글 모음] - 내성적인 성격은 고쳐야 하는 것일까? 내향적인 사람의 성공비밀

 

내성적인 성격은 고쳐야 하는 것일까? 내향적인 사람의 성공비밀

출처 : youtu.be/TcZY3eQEarA 당신은 내성, 내향 적인 사람인가요? 그래서 그것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하시요? 그래서 실패자, 루저라고 생각하시나요? 아닙니다. 전세계 ½ 혹은 1/3이 내향적인 사람이라

huehue2.tistory.com

2021/01/01 - [꿍꿍스 꿀팁 정보/좋은 글. 인생에 도움이 되는 글 모음] - 제대로 독서하는 방법, 책을 읽고 싶은 사람에게

 

제대로 독서하는 방법, 책을 읽고 싶은 사람에게

출처 : youtu.be/Ec5uGCvGjuI 레버리지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레버리지는 주로 부동산에서 많이 쓰는 말인데요 경제에서는 주로 타인의 자금을 지렛대 삼아서 나의 적은 자금으로 큰 수익을 올리는

huehue2.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