꿍꿍스 꿀팁 정보/건강 꿀팁~^^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꿍꿍스 2019. 5. 2. 14:48
728x90

요즘은 미세먼지 농도를 꼭 확인하고 나가게 됩니다.
실외활동을 많이 하다보면 목이 칼칼하기도 하고, 마스크를 계속 착용하기도 답답하고..
그럼 미세먼지를 이겨내기위해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볼까요??


1. ​​녹차
대표적인 항산화성분인 폴리페놀의 일종은 탄닌은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중금속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단 탄닌은 철분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식후에 바로 섭취하지 말고 소화시간이 경과한 30~60분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고등어
고등어에 함유된 아연은 중금속이 우리 몸에 쌓이는 걸 막아줍니다. 또 오메가 3 지방산은 기도의 염증을 완화시켜서 호흡기 질환을 개선시킵니다. 특히 폐질환이 있는 사람은 호흡 곤란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으니 미세먼지가 심한 요즘 섭취하면 효과적입니다.


3. ​미나리
미나리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식이섬유가 풍부한 알칼리성 채소로 혈액을 맑게 해준다. 더욱 중요한 것은 독소 배출, 매연과 먼지를 통해 몸속으로 들어온 중금속을 몸 밖으로 배출해주는 효능이 탁월하다. 중금속 배출 효과를 높이려면 충분한 물과 함께 섭취해 장운동을 증가시키도록 해야 합니다.


4. ​미역
미역을 비롯해 파래, 톳, 매생이 등 해조류는 바다에서 나는 해독제입니다. 식이섬유인 알긴산이 풍부해 체내 독소를 배출하고 혈액을 맑게 해 줍니다. 몸속에 쌓일 수 있는 미세먼지와 중금속 등을 밖으로 빼내는 일등 공신입니다. 비타민 K와 알긴산 손실을 적게 하려면 물에 오래 담그거나 데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5. ​마늘
마늘에는 매운맛 성분인 알리신과 비타민 B1이 있어 항염증작용을 합니다. 덕분에 기관지의 염증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조직을 잘게 부숴야 알리신 효과가 우수해지니 양념으로 충분히 넣거나 입에서 오래 씹는 게 좋습니다.


6. ​
귤은 미세먼지로 답답한 우리 몸에 효과적으로 작용합니다. 기침을 삭이는 데도 좋고 미세먼지 속 세균이 활성화되지 못하게 막아주기도 합니다. 껍질에 항산화물질이 풍부하므로 껍질 째 먹는 게 좋습니다. 겉껍질 섭취가 힘든 과일이라면 하얀 속껍질이라도 함께 섭취하도록 합니다.


7. ​브로컬리
설포라판과 비타민 C가 많아서 미세먼지로 인한 체내 염증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풍부한 식이섬유가 배변작용을 좋게 해 노폐물을 정화시켜 줍니다. 브로컬리에 포함된 항산화물질을 충분히 섭취하려면 줄기째 먹는 게 좋습니다.


8. ​
배에 들어있는 루테올린은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감기 뿐 아니라 미세먼지를 잡는 데 탁월합니다. 미세먼지 속 오염물질로 염증이 생긴 경우 이를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배 껍질에 루테올린이 더 많으니 깨끗이 씻어 껍질을 함께 즙을 내서 먹으면 좋습니다.


출처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5/04/14/2015041400784.html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