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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발달 [성격 및 정서 발달]/ 1.성격 - Erikson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꿍꿍스 2020. 3. 6.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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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격 초기 이론]
1. Freud 심리성적 발달이론
2. Erikson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Erikson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2.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 Freud의 이론을 사회/환경적 상황과 연계하여 확대
- 인간의 발달은 [신체/심리적 성장유기체 + 사회적 영향] 상호작용에 의해
- 성격 단계가 미리 예정되어 있고, 순서가 불변한다고 가정(Freud의 이론과 유사한점)
- 각 단계마다 해결해야하는 심리사회적 위기 있음. 잘해결하지 못해도 다음단계로 발달하지만 그 문제와 계속적으로 부딪치게 됨
-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 ; [신뢰vs불신] -> [자율성vs 수치심] -> [주도성vs죄의식] -> [근면성vs열등감] -> [정체감vs역할혼미] -> [친밀성vs고립] -> [생산성vs침체] -> [통합성vs절망]



(1) 1단계 (0~ 18개월): 신뢰 vs 불신
- 최초의 사회적 관계인 어머니를 통해 신뢰감 형성
- 음식/애정(기본적인 욕구) 통해 영아의 요구 만족 -> 어머니 신뢰 -> 인간과 세상에 대한 기본적 신뢰감 형성

- 욕구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할 시/ 일관성 없는 양육행동 보일 시 -> 좌절 + 불신감
- 민감하게 영아의 요구를 알아차려 반응해 주어야함



(2) 2단계 (18개월~ 3세): 자율성 vs 수치심(의심)
- 신체적 기술이 발달하면서, 남의 도움을 받지 않고 행동하고자 함
- 사회의 기대와 사회적으로 적합한 행동을 알게됨(배변훈련 등)
- 스스로 선택하고자 함
- 자신의 의지를 나타내려는 자율성을 갖음 (언어에서 ‘나’, ’내것’, ‘안해’, ‘싫어’ 등 자기주장)

- 너무 엄격하거나, 과잉보호 하는것 ->유아가 자신의 능력에 의심을 갖음 -> 자신이 강한 존재가 아니며, 타인에 의해 통제 받는다고 느낌 (수치심)
- 유아가 스스로 선택하고 행동하도록.
- 유아 자신의 의지를 나타내는 자율성을 갖도록 허용



(3) 3단계 (3~ 6세): 주도성 vs 죄의식
- 이 시기의 유아; 자신감 있는 자아상 발달, 자신의 정서를 효과적으로 조절, 도덕성에 대한 개념을 형성
- 언어능력 과 운동기능 향상하면서 좀더 진취적으로 목적의식을 가지고 행동
- 사람들로부터 도움이나 인정을 받고싶어함

- Erikson은 유아가 놀이를 통해 자신과 사회적 관계에 대해 알게 된다고 함.
- 놀이; 어른의 생각/ 계획과 유사
- 유아는 놀이를 통해 작은 실패 경험, 새로운 기술 익힘, 공동의 목적 달성을 위해 사회적 관계 조직

- 어른에 의해 제재를 당할 시 -> 자신감 저하, 외부 세계에 대한 두려움 가짐, 새로운 활동을 부정적으로 여기며 추진력에 대한 죄의식을 가짐



* [성격 발달을 도와주는 방법]
* 영아가 감각적으로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줌
* 행동을 방해하지 말고, 스스로 할 수 있게 느긋하게 기다려줌
* 강압적으로 기를 꺽어선 안됨
* 스스로 선택 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줌
* ‘하지마’라는 명령조 보다는 “대안”을 제안
* 같은 상황에서 일관성있게 대처
* 다양한 질문에 성의껏 대답

 

[성격 초기 이론]/ Freud 심리성적 발달이론 👉🏻 2020/02/29 - [꿍꿍스 꿀팁 정보/영유아 발달] - 영유아 발달 [성격 및 정서 발달]/ 1.성격 - Freud심리성적 발달이론

 

영유아 발달 [성격 및 정서 발달]/ 1.성격 - Freud심리성적 발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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